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 본문

건강 정보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22. 1. 7. 00:08

머리가 아픈 것은 누구나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두통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면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물론 신경이 예민한 편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이라면 병원에서 검사를 진행해도 별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면 한번쯤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 증상이 심한 경우에 해결 방법으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두통 중에서도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는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이 예민해지기 때문이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통증이 너무 심하면 두통약을 복용해야 하겠지만 두통이 있을 때마다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가 감기나 몸살 증상 때문일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두통이 없는 사람들도 과로를 하거나 수면량이 부족한 경우에 두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있거나 과로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면증이 심한 경우에는 만성적인 두통뿐만 아니라 인지능력의 저하나 기억력의 감퇴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이 만성화되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들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적인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면클리닉이나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만성적인 불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을 잘 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불면증도 동시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머리가 저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대부분 혈액순환 장애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머리가 저리는 증상이 머리 뒤쪽에서 발생하면서 뒷골이 당기는 증상이 있을 때문에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두통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 중에 목디스크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의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목디스크 증상이 있는지 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립니다. 의외로 목디스크 증상이 있을 때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두통을 유발하는 이유는 디스크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서 목 뒤에 있는 신경을 압박하거나 뇌로 연결되는 혈관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디스크 증상을 개선해주면 두통을 증상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머리에만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신경과 연결과 되어있는 조직에도 저림 증상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을 때 두통 외에도 목 부위의 통증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까지 있을 수 있고 손가락 끝부분까지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퇴행성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외상이나 잘못된 자세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건강한 상태의 목뼈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완만한 C자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C자형의 목뼈가 일자가 되거나 역C자형이 되면 디스크가 손상되고 목디스크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목뼈가 일자 모양이 되는 증상을 일자목증후군 또는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일자목증후군이나 거북목증후군은 나쁜 자세를 장기간 유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자목증후군이나 거북목증후군을 유발하는 나쁜 자세는 주로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이나 공부를 할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밀착시킨 후에 허리와 목을 바로 세우고 어깨를 펴줍니다. 컴퓨터 화면의 높이는 눈높이와 같은 높이로 맞추어야 합니다. 컴퓨터 화면의 높이가 눈높이와 맞지 않으면 목을 자연스럽게 숙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자목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책을 볼 때에도 목을 아래도 늘어뜨리지 말고 독서대를 이용해서 책을 세워서 보는 것이 일자목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