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본문

건강 정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happy dreamer 2021. 12. 25. 20:16

두통 증상의 종류도 다양한데 머리에 통증을 느끼는 증상도 있지만 단순하게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이나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도 두통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이고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머리에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대부분 건강에 특별한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평소와 다른 증상들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있다면 한번 쯤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간혹 심각한 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이 가끔씩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을 경험하는 원인은 수면부족이나 피로누적이 많습니다. 또는 성격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아서 신경성으로 인한 두통인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두통 증상이 없는 사람들도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거나 피로가 누적이 되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만성피로가 누적이 되어서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자주 경험하고 낮시간에 졸림 증상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만성적인 불면증으로 인해서 두통이 지속되고 있다면 증상을 방치하기 보다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하지 않게 되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앓고 있는 많은 여성들이 불면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 겪고 있습니다. 여성들을 갱년기 증상의 원인인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나타는 것이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이 빈혈 증상이나 혈액순환 장애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빈혈이나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빈혈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철분 주사를 맞거나 철분제를 처방 받은 후에 꾸준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에 따라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심하거나 운동부족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면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고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이 목디스크 증상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허리디스크 증상과 같이 디스크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디스크가 척추뼈 바깥으로 돌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의학용어로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하는데 디스크가 뒤쪽으로 튀어나오면서 신경 부위를 압박하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는 디스크가 터지면서 수핵이 흘러나오면서 신경부위를 자극하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도 디스크가 뒤쪽으로 돌출이 되면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통증은 머리나 목 부위 외에도 어깨와 팔, 손가락 부위까지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있을 때 실제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면 어깨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목디스크 증상 때문에 신경을 압박해서 발생하는 통증이 많습니다. 만약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 어깨 부위에 통증이 심하다면 목디스크 증상을 개선해주면 어깨 통증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를 치료해주면 두통 증상을 개선될 수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이 있을 때도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잦은 두통이 있을 때는 뇌졸중이나 뇌경색증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번쯤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나이가 젊다고 해서 뇌혈관 질환이 발병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나이가 많아지면 혈관도 좁아지게 되고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중년 이상이 되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혈관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은 대부분 음식 섭취 때문인데 고지방, 고열량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때 혈관 내에 지질성분이 쌓이게 됩니다. 혈관이 깨끗하지 못하면 혈전도 많이 생기고 혈관벽에 각종 찌꺼기와 지질성분이 들러붙으면서 혈관을 좁아지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건강하게 하지만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막히게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