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머리가 가려운 이유와 두피 가려움증 원인 본문

건강 정보

머리가 가려운 이유와 두피 가려움증 원인

happy dreamer 2021. 12. 28. 17:12

나이가 들수록 두피 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두피 건강은 탈모 증상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두피가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하면 가려움증이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머리가 가려운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타입에 따라서 머리를 매일 감지 않으면 가려움증 때문에 견딜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않으면 머리가 가려워서 긁게 됩니다. 피부타입이 건성인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지성인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두피가 건조해도 머리를 매일 감지 않으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고 지성인 경우에도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피부타입에 따라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극건성인 경우가 다른 피부 타입에 비해서 가려움증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피에 기름기가 너무 많아도 노폐물과 기름 성분잉 모공을 막으면서 두피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지루성 피부염이나 곰팡이균에 의한 비듬 증상 때문입니다.

 

 



머리가 가려운 이유가 두피 질환 때문이라면 피부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치료용 샴푸를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나 비듬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세균이나 곰팡이균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두피질환 치료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두피질환 치료용 샴푸로 니조랄을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다양하고 효과적인 제품들이 많이 개발되어져 있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두피질환 때문이라면 빨리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두피 건강이 더욱 나빠지게 되고 심각한 탈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머리가 가려운 이유는 대부분 두피 질환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증상을 경험하는 대부분 사람들이 만성적인 두피 가려움증을 겪은 후에 탈모 증상이 심해진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의 가려움증이나 두피 질환이 있을 때 조기에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서 발생하면 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가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또는 수포 형태의 물집이 생기고 물집을 터트리게 되면 주위로 더 번지게 되는 증상들이 반복하게 됩니다. 가려움증 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피가 가려워서 손톱으로 긁고 물집을 터트리면서 두피 건강이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두피의 가려움증이나 두피 질환이 있을 때는 두피를 자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려움증을 빨리 완화해주는 것이 증상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샴푸를 하는 습관 때문에 두피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으면서 감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두피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두피도 얼굴 피부와 같이 연약한 표피조직이기 때문에 손톱으로 긁게 되면 자극을 받고 상처를 받게 됩니다. 매일 머리를 감으면서 두피에 자극과 상처를 주게 되면 두피 건강이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머리를 감을 때는 손톱으로 긁어서는 안되는 손가락 바닥면을 이용해서 마사지 하듯이 두피를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샴푸를 할 때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지나치게 약하게 머리를 감게 되면 샴푸 성분이나 노폐물들이 두피에 남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하게 힘을 주면서 두피를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샴푸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도 두피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인 샴푸 제품에는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서 피부건강을 해칠 수 있는 유해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유해한 성분이 계면활정제인데 이러한 성분의 샴푸를 장기 사용하게 되면 두피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계면활성제가 들어가 있지 않은 천연성분의 샴푸들도 많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유해한 성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는 샴푸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물론 천연성분으로 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샴푸는 아닙니다. 민감한 피부타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천연성분으로 인해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사례들도 많습니다. 비싼 탈모 전용 샴푸들도 본인의 피부타입에 전혀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들을 사용해보고 본인의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