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 본문

건강 정보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

happy dreamer 2021. 12. 14. 14:35

위장이 건강해야만 장수할 수 있고 위장이 건강해야만 질병에 걸려도 치료가 잘 된다고 합니다. 인체의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원은 음식섭취를 통해서 위장과 장에서 흡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위장이 건강하지 못할 때는 영양분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이 나빠질 수 있고 질병도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에 걸린 후에도 음식을 잘 섭취하고 약물복용이 잘 되어야만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은 건강할 때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을 말합니다. 물론 차가운 음식을 피하고 따뜻하게 데워진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차를 꾸준하게 음용해주는 것도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육류를 좋아하신다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돼지고기 보다는 닭고기나 소고기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닭고기나 소고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외에도 미역이나 오이, 전복 등과 같은 음식들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이 무조건 건강에 좋지 않은 것이 아니라 따뜻한 음식들과 같이 조리를 해서 섭취하면 궁합이 맞습니다. 전복도 삼계탕에 같이 넣어서 드시면 보양음식으로 좋고 미역은 여성들의 출산 후에 붓기와 열을 내리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는 여름철에 즐겨 드시면 갈증해소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으로 소고기나 닭고기 외에도 홍삼, 마늘, 생강, 계피, 부추들도 도움이 됩니다.


홍삼을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도 좋고 허약한 체질이거나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과 생강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계피와 부추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따뜻한 음식들은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위장이 튼튼해지기 위해서는 위장운동이 활발해야 하고 위장 점막도 건강해야 합니다. 활발한 위장운동을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합니다. 위장 점막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위장에 나쁜 음식들을 피해야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과 같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해서 위장 점막에 손상을 주게 되면 위장이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장에 염증이 자주 발생을 하면 만성적인 위장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발생하는 염증과 위장 점막을 보호해주는데 효과가 있는 음식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궤양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점막이 손상된 실험용 쥐에게 양배추를 먹이는 실험을 한 결과 손상되었던 위장의 점막이 46% 이상 회복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연구기관에서 사람에게도 양배추의 효능에 대한 실험을 한 결과 위장기능을 회복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암 발병률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위장 점막을 손상시키는 원인 위장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 때문입니다. 위장 건강을 해치는 나쁜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섭취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위장 점막이 손상되고 위장의 소화기능들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위장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위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초기에 발생하는 위장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적인 위장질환으로 발전을 하면서 치료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과 같이 위장에 잦은 염증을 유발하고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는 질환은 빨리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만성적인 위장질환이 되면 치료도 어렵고 재발도 잘 되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은 인지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질환이 심해지면 약물치료를 받아야 하고 약물치료와 함께 반드시 식습관에도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섭취하는 음식들이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들이라면 과감하게 줄이고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위장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