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와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 본문

건강 정보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와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

happy dreamer 2022. 1. 12. 21:16

탈모 증상을 겪는 사람들 중에 머리에 뽀드락지가 지속적으로 생기면서 탈모가 심해졌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는 두피 건강이 나빠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머리 숱도 많고 탈모 증상이 전혀 없던 사람들도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조금씩 탈모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이나 열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피부에 뽀드락지가 날 수 있지만 두피에서 발생하는 지루성 피부염과는 다릅니다.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두피가 붉게 부어오르거나 물집이 잡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손가락으로 터트리면 진물이 나오면서 주위에 피부염 증상이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두피가 건강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두피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두피 보다 개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서 중성, 지성, 건조한 피부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중성 피부가 가장 건강한 피부 상태이고 피부에 기름기 너무 많거나 심하게 건조하게 되면 두피가 건강하지 못합니다.

 

 



심한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유분이 너무 많아서 머리를 매일 감아도 냄새가 많이 나고 기름기와 노폐물이 쌓여서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공을 막게 되면 모낭염이나 지루성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이나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심해지면 모근이 건강하지 못하고 모발이 얇아지면서 탈모 증상이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피는 유분이 너무 많아도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매일 샴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는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는 결과이기 때문에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지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가 지성 피부 뿐만 아니라 건조한 피부 타입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가 거칠어지기 때문에 각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에 각질이 많아지면 모공을 막히게 하면서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고 모근이 약해지고 염증으로 인해서 손상되면 모발이 탈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피는 건강할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샴푸 습관이 중요합니다. 두피도 동일한 피부조직이기 때문에 샴푸를 할 때 손톱으로 피부를 긁거나 자극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샴푸를 할 때 손톱으로 긁으면서 머리를 감는 것이 시원한 느낌이 든다고 해서 자극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두피를 긁어주면 시원한 느낌이 들겠지만 피부를 긁으면 손상이 되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반복해서 생기면 두피가 손상되고 탈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샴푸하는 습관도 두피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지만 어떤 샴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체와 피부건강에 유해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샴푸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피부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샴푸의 세척력이나 제품의 유효기간을 늘리기 위해서 계면활성제나 기타 유해한 성분들이 틀어 있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샴푸의 유해한 성분들을 줄인 제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성분이나 함량 등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가닉 성분이 들어 있는 샴푸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서 오가닉 성분이 피부에 맞지 않아서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제품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탈모 증상으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요즘은 탈모 전용 샴푸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오히려 탈모 전용 샴푸를 사용하고 피부의 염증 반응이나 두피의 가려움으로 피부과 진료를 받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오가닉이나 탈모 전문 샴푸를 무턱대고 구입하는 것 보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이 좋습니다.


탈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방법으로 탈모 클리닉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약물을 두피에 바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탈에 좋은 민간요법 중에는 검은색의 곡물을 구준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검은콩이나 검은깨, 흑미 등 검은색의 곡물이 탈모를 예방해주는 것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개그맨 이영자씨가 서리태(검은콩 종류)를 꾸준하게 섭취하고 모발이 풍성해졌다는 정보가 있어서 서리태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상으로 머리에 뽀드락지 나는 이유와 머리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