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입안이 텁텁한 이유와 입안이 떫은 이유 본문

건강 정보

입안이 텁텁한 이유와 입안이 떫은 이유

happy dreamer 2023. 3. 14. 14:14

입안에서 쓴맛이 나거나 입안이 텁텁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또는 이러한 증상들이 일시적인 경우도 있지만 지속되는 경우라면 구강질환이나 구강 내의 문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입안이 떫은 이유나 입안이 텁텁한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대부분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구강이 건강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호흡기질환이나 각종 감염병에도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곳이 구강입니다.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을 수 있고 구내염과 같은 질환이 구강 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대부분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강 내에 문제가 구강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안이 텁텁한 이유나 쓴맛을 느끼는 이유가 구강건조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구강건조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개선해주면 입에서 쓴맛이 나거나 텁텁해지는 증상도 좋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입안이 텁텁한 이유나 입안이 떫은 이유가 역류성식도염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있다고 해서 모두 이러한 증상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역류를 하게 되면 쓴맛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구강건조증도 아닌데 쓴맛을 자주 느낀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입에서 떫은 맛이 나거나 쓴맛이 나는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는지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입안이 떫은 이유나 쓴맛이 나는 원인이 역류성식도염 때문이라면 이미 만성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위장의 기능이 손상되어서 위산을 분비하는 조절 능력이 고장났기 때문에 위산을 적절하게 분비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단기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서 위장기능이 손상되면서 발병하게 되는 만성 위장질환입니다. 초기에 증상이 발견되거나 느껴질 때부터 위장을 관리해주어야만 만성 위장질환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위장질환의 초기증상을 느낄 때에 심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소화불량 증상들이 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소화제 등을 복용하면서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질환들은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건강을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약물복용을 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받으면 8주 정도의 약물을 복용하면서 증상이 개선 여부를 기대하게 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8주 정도 역류성식도염 치료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류성식도염의 문제점은 언제든지 재발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관리를 한다고 해도 재발할 확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에 걸리고 나면 평생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은 음식 섭취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서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식이나 과식, 야식을 먹는 습관들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입안이 텁텁한 이유와 입안이 떫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