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본문

건강 정보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22. 5. 12. 10:59

백내장이나 녹내장과 같은 안질환에 대해서 자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백내장은 당뇨나 영양결핍, 외상 등으로 인해서 발병을 하지만 녹내장의 주된 원인은 높은 안압 때문입니다. 안구에 가해지는 압력을 안압이라고 하는데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의 대표적인 것인 녹내장 질환입니다. 녹내장이 심해지면 시신경이 소실되기 때문에 증상을 치료하지 못하면 시력이 잃을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미리 숙지를 하고 녹내장이 발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안구 조직 내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존재하면서 안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를 하고 안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수라고 하는 액체가 정상적으로 순환이 되면 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가 되지만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서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디지털기기의 화면을 장시간 보거나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고 흡연을 많이 하는 경우에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가 됩니다.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에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안압의 수치는 15mmHg를 유지해야 합니다. 20 mmHg까지는 안압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21 mmHg 이상이 되면 안압이 높은 상태가 됩니다. 안압이 높아져도 문제가 되지만 안압이 너무 낮은 것도 좋지 않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눈의 피로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눈이 심하게 뻑뻑함을 느끼거나 무겁다는 느낌을 가질 때 안압이 높은 상태입니다.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경우도 있고 빛이 번져서 보이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고 눈알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을 가지는 것도 안압이 높아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면 한번쯤 안과에 가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녹내장이나 각종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안압이 높아지는 경우에는 발생할 수 있는 안질환은 녹내장입니다. 안압이 높아진다고 해서 처음부터 녹내장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증상을 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안압이 많이 높지 않는 경우에는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안압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것이 좋지 않는 것처럼 안압이 낮아지는 것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압이 낮아지는 증상을 저안압증이라고 하는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저안압증이 지속되면 시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안구가 수축되는 증상으로 인해서 안구조직의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안압이 과도하게 높은 경우에 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를 받은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안구 조직의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힘을 과도하게 주어야 하는 근력운동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들은 안압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담배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눈건강을 위해서 눈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어두운 곳에서 디지털기기의 화면을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사람들이 스마트폰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눈건강이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 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데 많이 시간들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게 되면 눈의 피로도도 증가를 하지만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스마트폰 화면에서 발산되는 블루라이트가 눈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보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동안 눈의 깜빡임이 적다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눈의 깜빡임을 통해서 눈물이 분비가 되어서 각막을 촉촉하게 유지를 해주는데 스마트폰을 보면서 눈의 깜빡임이 없어서 안구건조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상으로 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