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눈이 붓는 증상과 눈이 아픈 이유 본문

건강 정보

눈이 붓는 증상과 눈이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22. 5. 4. 11:08

아침에 일어나서 눈이 붓는 증상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베개를 배고 자지 않으면 눈액이 몰려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베게 배고 잘 수 있도록 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버릇이 나빠서 잠을 잘 때는 배고 자다가 자는 중에 베개를 배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물론 베개를 배지 않아도 눈이 붓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베개 배지 않아서 눈이 붓는다면 잠을 잘 때 베개 배고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두 번째, 눈이 붓는 증상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잠을 자는 중에 인체 조직 내에 삼출물이나 림프액이 순환되지 않고 고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눈만 붓는 것이 아니라 얼굴 부위 전체가 부을 수도 있고 다리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국소 부위에 부종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전신에 부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국소 부위에 부종이 있는 것은 대부분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기 때문에 오전 중에 신체 활동을 해주면 부종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전신에 부종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얼굴이나 눈이 붓는 증상의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나 내분비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혈액순환 장애나 내분비 계통에 문제도 국소부위에 부종뿐만 아니라 전신 부종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자주 붓는 경우에는 저녁식사를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고 염분 함량을 줄여서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야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나트륨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아픈 이유는 다양합니다. 눈의 피로가 누적이 되어서 눈이 아플 수도 있고 실제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눈이 아플 수 있습니다. 눈이 아픈 이유가 안구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눈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안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아픈 이유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때문이라면 진료를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이물질이 들어가서 눈이 아픈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눈을 씻어주거나 눈물을 흘리면 빠져나옵니다.


가끔 눈에 속눈썹이 빠져서 이물감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손으로 억지로 빼내려고 하면 오히려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인공눈물이나 점안액을 사용해서 눈에 점안해주고 눈을 깜빡여주면 조금씩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눈의 구조는 이물질이 들어가면 눈물샘에서 눈물을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배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물감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눈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물감으로 인한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눈이 욱신거리거나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각막 조직의 찰과상이나 결막 조직에서 발생하는 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세균성 결막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심한 안구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 발병하는 안질환을 유행성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손을 통해서 눈병이 전염되는 경우가 많아서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사람들과 접촉을 줄이고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만져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세정제로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눈을 만지는 것이 유행성 결막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안구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도 눈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이나 안내염, 포도막염과 같은 안구 내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의해서 눈이 아플 수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일시적으로 눈이 아픈 경우에도 눈을 비비거나 손으로 각막을 만져서 각막에 찰과상을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유행성 결막염이나 안구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 질환에 의해서 시력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염증성 안질환에 걸린 경우에는 염증을 줄이고 세균을 억제하기 위해서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는 점안액과 항염증 점안액을 처방 받아서 꾸준하게 점안해주어야 합니다. 각막이나 결막의 손상이 심해서 일시적으로 시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염증이 치료가 되어도 시력을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눈이 붓는 증상과 눈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