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위장장애 증상과 위장병 고치는 법 본문

건강 정보

위장장애 증상과 위장병 고치는 법

happy dreamer 2021. 11. 15. 22:47

위장이 일시적으로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위장병으로 인해서 위장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질환이 발병해서 스스로 심한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가 되면 대부분 만성적인 위장병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적인 위장질환으로 발전되기 때문에 위장장애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급체를 할 수도 있고 배에 가스가 차거나 메스꺼움이나 복통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위장장애 증상은 대부분 하루 이틀 정도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위장장애 증상이 발생하면 비상약으로 소화제만 복용해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장에 질환이 있어서 소화기능에 문제를 자주 일으키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위장병 고치는 법으로 치료를 해야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위장질환이 아니라면 조기에 진단을 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위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완치가 힘들고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잘됩니다.

 

 


위장기능은 한번 손상이 되면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어렵고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완치가 어렵습니다. 위장이 나빠진 후에도 꾸준하게 관리하면서 재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위장병 고치는 법은 기본적으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두 번째로 중요한 치료는 위장에 나쁜 음식을 피하고 위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위장기능을 손상시키는 생활습관들도 개선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병 고치는 법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증상이 개선된 후에 위장의 건강관리를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위장질환은 위염이나 간헐적인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처음에는 불편함이 심하지 않지만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을 때 만성적인 위장질환이 되거나 더욱 심각한 상태로 발전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진단받고 치료하면 쉽게 고칠 수 있는 위장병도 방치를 하게 되면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를 많이 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걸린다고 하는 역류성식도염 질환도 처음부터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세가 가벼운 위장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기 때문에 발병을 하게 됩니다. 치료도 하지 않고 위장에 나쁜 음식도 지속적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심각한 위장질환이 발병을 하게 되고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증세에 따라서 환자가 겪는 불편함에도 많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부작용을 초래하는 질홥니다.

 

 



위장의 기능부전으로 위산의 분비량이 조절되지 않고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위장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염증을 유발하면서 위장의 상태가 더욱 악화됩니다. 그리고 위장 내에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식도로 역류를 하는 위산이 식도의 점막을 손상시키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위장의 속쓰림도 심하게 느끼지만 위산이 식도에까지 역류를 하기 때문에 식도의 작열감을 동시에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완화시켜주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제산제를 복용해야 하고 위산으로 인해서 위장점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위장보호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위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해서 소화작용도 약해지기 때문에 소화제도 동시에 복용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을 함께 복용을 하면서 위장점막과 식도점막에 염증을 억제해주고 손상된 조직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들은 8주 정도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면서 치료에 전념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해야 하는 중요한 치료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평소에 위장에 나쁜 음식들을 많이 섭취했다면 위장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위장을 회복시켜주어야 합니다. 육류나 기름진 음식들을 피하고 곡물 위주의 식단과 야채와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식습관만큼이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후에 누워있는 습관이나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위장에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누워있거나 잠을 자는 것은 위장에 많은 부담감을 주게 됩니다. 이상으로 위장장애 증상과 위장병 고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