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 본문

건강 정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22. 12. 21. 17:00

쓴 음식을 섭취하면 입에서 쓴맛이 날 것이고 단맛이 나는 음식을 섭취하면 입에서 단맛이 날 것입니다. 그런데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음식 섭취와 관계없이 이러한 증상들은 구강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혀의 상태나 미각 등이 우리 몸의 건강 상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혀에서 느껴지는 미각에 문제가 생길 때에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구강건조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라는 질환은 구강에 침이 말라서 건조해지는 증상입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침샘의 분비가 문제가 발생하거나 입을 벌리고 호흡을 하는 습관 때문에 입안의 수분이 빨리 마르기 때문입니다. 침샘의 분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약물의 부작용으로도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 호흡을 하지 않고 구강 호흡을 하는 원인은 습관 때문일 수도 있지만 코막힘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고 증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코막힘 증상으로 가장 알려진 원인은 만성 비염 증상입니다. 코점막의 예민함으로 인해서 점막에 염증이 자주 생기기 때문에 콧속이 좁아지거나 콧물의 과다한 분비로 인해서 코가 자주 막히게 됩니다. 그래서 비염을 증상을 개선해야만 코막힘 증상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가 과도한 다이어트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음식 섭취를 지나치게 줄이면서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체내의 포도당이 줄어들게 됩니다. 체내에 있는 포도당이 소진이 되면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을 태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불완전 연소가 된 캐톤체라는 물질로 인해서 입에서 단맛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입에서 쓴맛을 느끼게 하는 원인인 구강건조증이 심하게 되면 입에서 단맛을 느끼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을 유발하는 코막힘 증상들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만성 비염 증상 외에도 코막힘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들이 있습니다. 코감기에 걸리는 경우에도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감기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부비동염에 의해서 코막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축농증이라고도 하는 부비동염은 부비동 내에 염증이 발생해서 코막힘 증상과 끈적한 분비물을 생성하게 됩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증상으로 비중격만곡증이 있습니다. 비중격이라는 것은 양쪽 코와 코 사이의 벽을 말합니다. 이러한 비중격이 휘어지는 증상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합니다.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지는 경우에는 코로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콧속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콧물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코막힘 증상들로 인해서 코로 호흡하지 못하고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생기면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단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