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나는 원인과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 본문

건강 정보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나는 원인과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23. 1. 11. 23:57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해서 입냄새가 많이 날 수도 있고 실제로 구강질환이 있어서 냄새가 심할 수도 있습니다. 구강 문제로 인해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에서 냄새가 나는 또 다른 이유는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위산이 역류를 하면서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들 때문에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나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원인이 간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 인체 내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장기인 간에서는 매우 다양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장으로 흡수가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저장하여서 에너지 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장된 영양소들을 필요한 물질로 변환해서 인체 내에서 필요한 곳에 공급을 해줍니다. 영양소를 저장하는 기능 외에도 우리 몸에 쌓이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등을 해독해주는 역할도 해주고 인체 면역형성에도 관여합니다.

 

 



위와 같은 간의 기능들 외에 약 500여 가지가 넘는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간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건강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힘듭니다.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원인도 간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간 기능이 나빠지게 되면 장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를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 내에 암모니아 수치가 상승하게 되고 결국 호흡기를 통해서 배설이 되면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나게 됩니다. 입에서 달걀 썩은 냄새가 난다는 것도 암모니아 냄새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가 간질환으로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간은 매우 무딘 조직이기 때문에 간 기능이 80%까지 떨어진 경우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간 기능이 손상되면서 다양한 인체의 신호들이 있었겠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 기능이 손상될 때 간에서 보내는 몇가지 신호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간 기능이 나빠질 때 간에서 보내는 신호는 피로감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피로감이 풀리지 않는 원인은 간에서 해독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성 물질이 체내에 쌓이면서 피로가 더욱 누적됩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소화불량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식욕이 떨어진다면 간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는 구토 증상이 자주 있거나 구역감이 드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입에서 냄새가 심하는 나는 경우에도 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작은 충격에도 피부에 멍이 잘 드는 경우에도 간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변의 색이 진한 갈색으로 비치거나 대변에 흰색이 많이 보이는 경우에도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슴이나 팔, 손바닥에 붉은 반점이 발생하거나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심할 때도 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증상도 간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나는 원인과 입에서 냄새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