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턱관절 소리 원인과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본문

건강 정보

턱관절 소리 원인과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7. 1. 14:11

턱관절의 위치는 머리뼈(측두골)와 턱뼈(하악골) 사이에 있습니다. 양쪽 귀의 앞쪽에 위치하면서 머리뼈와 턱뼈를 연결해주는 관절이 턱관절입니다. 이 부위에 문제가 발생하는 증상을 턱관절 장애라고 하는데 턱관절 소리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턱관절 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 사이에는 뼈와 뼈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해주는 디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뼈와 뼈가 맞닿아도 부딪히지 않도록 해줍니다.


턱관절에는 디스크와 함께 인대와 근육이 있어서 턱뼈를 지지해주고 음식을 씹는 저작 운동과 입을 벌리는 개구 활동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외에도 턱관절은 말을 하는데도 관여를 하고 음식을 삼기키는 활동에도 관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턱관절 장애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입을 벌릴 때에 통증이 있거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턱관절 소리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턱관절 소리는 딱딱거리는 소리 외에도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고 움직일 때마다 찍찍거리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증상을 턱관절 장애라고도 하고 악관절 장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은 나쁜 습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책상이나 테이블에 앉아 있을 때 턱을 괴는 습관들로 인해서 턱관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와 목을 곧게 세우지 않고 목을 늘어뜨리고 있거나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자세를 취하는 것으로 인해서도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교합으로 인해서도 턱관절이 틀어지기도 하고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원래 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은 초기에는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목적과 함께 턱관절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치료를 진행하면서 턱관절 장애의 정확한 원인에 따른 증상들을 개선해주는 것이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입니다. 부정교합이 원인이라면 교합 치료를 진행해야 하고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요법 등 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고 습관들을 개선해주는 것도 중요한 치료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턱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나쁜 습관 중에 하나는 식습관입니다.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단단한 음식을 즐겨 먹으면 턱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앞니를 사용해서 손톱이나 무언가를 물어뜯는 습관으로 인해서 턱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나 이를 꽉 무는 습관도 턱관절이 틀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잠을 잘 때 옆으로 자는 것도 턱관절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음식을 씹을 때도 한쪽으로만 씹는 것도 턱관절에 변형을 가져올 수 있고 입을 과도하게 크게 벌리거나 자주 벌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안면 외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해나 교통사고를 당한 후에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원인들 외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안장애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는 방법은 위와 같은 요인들을 피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턱관절 소리 원인과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