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턱관절 통증 원인과 턱관절 치료 방법 본문

건강 정보

턱관절 통증 원인과 턱관절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3. 5. 10. 22:53

턱관절 통증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은 턱관절 장애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잘못 형성된 주변 근육의 문제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 방법은 발생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몇가지 요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정교합이라고 하는 증상이 있을 때 턱관절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이라는 것으로 치아가 고르게 정렬되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턱관절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해서 턱관절 장애가 있을 수 있지만 주로 부정교합에 의해서 턱관절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으로 인해서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고 턱관절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턱관절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있으면 턱관절에 많은 압력을 줄 수 있습니다.

 

 

 

턱관절이 움직여질 때 소리가 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턱관절에 소리가 난다는 것은 관절이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소리가 더 많이 날 수 있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턱관절 주변의 잘못 형성된 근육으로 인해서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한쪽만 많이 사용하거나 근육 사용에 불균형이 있는 경우에 잘못된 근육이 형성되면서 턱관절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을 씹을 때에는 양쪽을 균형있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주변 근육의 긴장 상태가 지속되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염증과 같이 근육에 염증 증상이 있을 때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해서도 턱관절이 변형될 수 있고 치아의 문제가 턱관절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턱관절 치료 방법은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장 기본적인 턱관절 치료 방법은 통증이나 염증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해주고 턱관절이 변형될 수 있는 습관들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턱관절에 통증이 심할 때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통해서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턱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딱딱한 음식이나 치아에 달라붙는 끈적한 음식들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껌을 자주 씹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를 가는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소염제 등을 복용해서 통증을 경감시켜주고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근육이 경직되거나 긴장되고 경련이 있을 때는 근육 이완제를 복용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교정을 통해서 턱관절의 변형을 억제해야 합니다. 물리 치료를 통해서도 턱관절의 변형을 개선할 수 있고 수술을 통해서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 운동과 턱관절 근육의 마사지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턱관절 통증 원인과 턱관절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