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과 두통 원인 본문

건강 정보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과 두통 원인

happy dreamer 2022. 3. 31. 22:41

두통은 남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적인 질환으로서 대부분 사람들이 1년에 한번 이상은 경험하게 됩니다. 두통 원인과 두통의 종류도 다양하고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들도 있기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동일한 증상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머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고 응급 처치가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머리가 아픈 증상이 평소와 다르고 통증이 심하다면 대수롭게 여기지 말고 증상에 따라서 신속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뒤통수나 뒷목 주변에서 통증이 발생해서 머리와 목 근육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있다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관자놀이 부위에 통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 뇌혈관이 수축하고 확장하면서 주변에 있는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으로 후두통 신경통이 의심되는 증상은 뒤통수 부위에 찌릿찌릿하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나 고혈압 증상이 있을 때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으로 인해서 오는 증상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심각한 질환들이 대부분입니다. 뇌졸중 증상이 있거나 뇌종양이 있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머리가 깨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두통 증상은 응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혈관성 두통 증상이 있고 근육 긴장성 두통 증상이 있습니다. 혈관성 두통과 근육 긴장성 두통도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머리가 자주 아픈 경우에는 두통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야만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두통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임상적인 진료를 거쳐서 신경학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었던 이차성 두통의 원인이 되는 뇌종양이나 뇌졸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MRI나 CT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뇌수막염 증상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의한 두통 증상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혈액검사나 뇌척수액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잠간 언급했었던 혈관성 두통과 근육 긴장성 두통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성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뇌혈관이 수축되면서 전조증상으로 우울감, 현기증, 권태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뇌혈관 속에 있는 혈소판에서 세로토닌의 과다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세토토닌 분비로 인해서 뇌혈관이 수축되고 확장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뇌혈관을 따라서 머리가 욱신거리는 편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관성 두통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주요 증상은 머리의 한쪽 부위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움직임으로 인해서 통증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편두통 증상의 특징인데 소리나 빛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여성들의 생리 기간에도 이러한 두통 증상을 경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과 머리 주변의 근육들이 긴장을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두통을 근육 긴장성이라고 합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경직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를 하거나 나쁜 자세와 습관들로 인해서 발병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거나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근육 긴장성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의 주요한 특징은 목이나 뒷머리 부위가 뻣뻣해지고 당기고 조여오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전 시간대 보다는 오후 시간대에 통증이 더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이 심할 때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일반 두통인 경우에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편두통인 경우에는 편두통 약을 별도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에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은 만성적인 피로증후군이 많은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불면증이나 수면 부족 증상이 있으면 피로가 누적되면서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도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데 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두통 외에도 어깨나 목 부위의 통증이나 팔 저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 증상이 지속되면서 통증의 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면 뇌졸중이나 뇌종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과 두통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