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 본문

건강 정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

happy dreamer 2021. 10. 12. 23:40

위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소화불량을 증상이 생기거나 체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 염증질환이 생기는 경우에는 속이 쓰리고 메스꺼운 증상들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소화불량으로 인해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집에 있는 상비약으로 소화제만 복용해주어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심하게 체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이 지속될 때는 위장에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비롯해서 위산의 과다한 분비로 위장과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 잦은 염증으로 인해서 위장점막이 손상되어서 궤양이 발생하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위장조직에 발생하는 위암까지 다양한 위장질환들이 있습니다. 위장에서 발생하는 부작용들이 심하지 않을 때는 치료가 쉽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개선되어도 완치가 어렵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의 원인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위장운동이 원활하지 못해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에서 장까지 음식물이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음식물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서 배가 빵빵해지게 됩니다. 위장이 건강한 사람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에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위장의 기능이 약하거나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들은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은 성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위염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음식 섭취만 주의를 해도 치료가 되는 가벼운 위장질환입니다. 위염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면 3~4일 정도의 약물치료와 함께 식습관에 주의하라는 의사의 지시를 받게 됩니다. 주로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라면이나 빵, 과자와 같이 밀가루로 만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차가운 음식은 위장에 좋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위염 증상이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은 다른 위장질환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식습관의 개선과 함께 주의를 해야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입니다. 위장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기능이 약해지고 소화불량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도 위장의 기능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되고 불안할 때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인해서도 위장기능이 나빠질 수도 있지만 과식을 하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저녁 시간이나 잠을 자기 전에 과식을 하는 습관이 위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눕는 습관도 위장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중요한 발병 원인이 식사 후에 누워있거나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장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도 개선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장질환을 치료하면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약물치료에만 의존하게 되면 증상은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개선된 후에 재발이 잘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의 특징은 소화불량 증세와 함께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한 위장점막과 식도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손상입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에는 소화제와 함께 위장점막을 보호해주는 위점막보호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제산제 등의 약물을 함께 처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약물을 8주 정도 꾸준하게 복용하면서 손상된 위장점막과 식도점막을 회복시켜주게 됩니다.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위장점막에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점막이 손상되면서 궤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증상으로 인해서 점막에 궤양이 심해지게 되면 천공으로 인해서 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위장조직이 심하게 손상이 되면 결국 위암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장질환이 있을 때는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가스 찬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