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와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 본문

건강 정보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와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23. 11. 16. 21:32

얼굴의 뾰루지 또는 여드름과 붉은 반점은 모든 연령대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피부과적 문제이지만, 특히 10대와 젊은 성인에게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문제는 병원에 가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은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와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뾰루지와 여드름의 차이를 살펴보고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과 뾰루지는 겉은 보기에는 얼굴 피부에 붉게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어서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을 살펴보면 전혀 다른 증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는 급성화농증 염증 때문에 모낭에서 발생하는 종기나 부스럼의 일종입니다. 뾰루지는 가벼운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피부 표면에서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뾰루지는 동일한 부위에서 발생하지 않고 재발되는 경우에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여드름은 피부 속에 더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동일한 부위에 다시 붉은 트러블이 발생한다면 뾰루지가 아니라 대부분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뾰루지는 많이 발생하지 않고 여드름은 동시 다발적으로 여러 개가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는 일시적으로 모낭에 급성화농증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여드름은 피지선의 이상으로 인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발생입니다. 특히 사춘기 동안 호르몬 변화는 피지 생성을 증가시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는 여드름부터 주사비, 알레르기 반응 또는 특정 피부 감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에서 붉은 반점은 염증성 병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성 피부 질환인 장미증은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발적을 유발하고 때로는 작고 붉으며 고름이 가득한 돌기를 유발합니다.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피부과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붉은 반점이 비정형이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여드름과 붉은 반점의 치료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국소 치료제를 사용해서 치료할 수 있는데 벤조일퍼옥사이드, 살리실산 또는 레티노이드가 함유된 일반의약품 크림과 젤은 경증에서 중등도의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오일 생성을 줄이고, 피부 세포 회전율을 가속화하며, 박테리아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가 경구 항생제, 호르몬 치료(예: 경구 피임약) 또는 더 강력한 레티노이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박테리아, 염증, 호르몬 불균형 등 여드름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을 표적으로 삼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뾰루지나 여드름, 붉은 반점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얼굴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와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